Home > 자원봉사활동 > 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게시물 검색
자원봉사활동이란
관리자 조회수:222 추천수:1 14.53.188.216
2019-07-31 22:39:12

- 자원봉사[自願奉仕]란

 원래 자원봉사(volunteer)라는 말은 라틴어의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며, 이것은 인간의 자유의지(Free-Will),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의사라는 뜻이다. 즉,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Darvill과 Munday는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친족이 아닌 사람들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무보수로 서비스하는 사람이며, 일반적으로 비공식적인 이웃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개인적이기 보다는 어떤 공식조직을 통해서 서비스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미국사회사업가협회(NASW)는 자원봉사자를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통제하거나 개선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는 공ㆍ사의 여러 조직체에 대해 주어진 여러 가지 참여활동에 대한 가치에 상응하는 보수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다시 말해 자원봉사는 자기 스스로 나서서 국가나 사회 또는 타인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일입니다.

어떤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돕는 것, 또는 그런 활동입니다.

자신의 의지에 의해 스스로 시간과 재능, 경험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 또는 지역 사회에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제공하는 일입니다.

이웃 또는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여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일입니다.

 

- 자원봉사하는 마음은 어디서 나오는가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기여하려는 생각을 합니다. 누구나 이렇게 자원봉사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는 시간이나 재산, 능력이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맹자의 가르침에 따라 사단(四端)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습니다. 사단은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는데, 맹자 말씀에 따르면, 사단(四端 端; 실마리 단)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착한 마음에서 일어나는 네 가지 본성입니다.

 

측은지심(惻隱之心) : 맹자는 인(仁)을 꽃피우는 실마리는 남의 고통을 불쌍히 여기는 착한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사양지심(辭讓之心) : 맹자는 예(禮)를 꽃피우는 실마리는 자기의 이익을 버리고 남을 밀어주는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수오지심(羞惡之心) : 맹자는 의(義)를 꽃피우는 실마리는 자기의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거짓을 미워하는 의로운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시비지심(是非之心) : 맹자는 지(智)를 꽃피우는 실마리는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맹자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도덕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단을 지닌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맹자는 사단 중에서 하나라도 없는 사람은 사람답지 못한 사람이라고 간주하였습니다. 그러니 사람은 누구나 자원봉사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자가 어떤 자세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자신이 하는 자원봉사의 목적이나 취지를 분명하게 하고, 그것에 맞게 봉사한다.

자신의 행동과 말이 목적과 취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한다.

도움을 받는 사람의 처지와 인격을 존중한다.

스스로 원하여[자원] 하는 봉사이므로, 어떤 경우에도 모순되지 않도록 처신을 신중하게 한다,

최대한 친절하고, 겸손한 태도와 아량을 보이도록 한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시작한 일은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성심성의껏 일을 추진하도록 한다.

 

- 자원봉사를 하면 어떤 보람을 얻게 되는가

 

봉사하는 자체만으로 행복하게 된다.

나 자신이 이 세상에 필요한 존재,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내가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에게서 오히려 위로를 받는 등 나의 정신이 성숙해지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

내가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 자원봉사활동의 일반적 필요성

 

- 인간의 기본 욕구충족과 사회문제의 치료와 방지​

- 대인적 서비스의 폭증과 공적, 제도적 서비스의 부족을 극복

- 복지적 교육훈련과 자원개발

- 새로운 복지 가치관의 보편화

- 민주복지공동체의 창조

- 사회복지기관, 복지시설 서비스의 전문화화 사회화 향상 지원

​​

- 자원봉사가 필요한 사회적 배경

공급자 측면에서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에 참가하게 되는 사회적 배경으로는 여가시간의 증대와 삶의 보람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었고, 현대 산업사회의 진전으로 소외감, 정체성 상실로 삶의 불안이 높아져 사람들과의 교류나 경험에 심리적 충족감을 얻고자 하는 것과 심각한 사회문제가자신이나 가족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문제의식이 고양된 것으로 봅니다.

수요자 측면에서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가족기능 약화로 가족 내 노인이나 장애인, 아동에 대한 보호 필요성이 대두됨녀서 물질적, 금전적인 것으로 해결되지 않고, 사람에 의해서만 해결이 가능한 대인적 욕구가 증대되었습니다.

한편, 공적 서비스가 증대되고는 있지만, 이들 제도적 장치만으로는 다양하고 개별적인 욕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공적 서비스의 한계가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인권문제를 일상적인 생활가치로 인식하는 시민의식이 성숙한 것과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도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 국가사회적 측면

복지사회의 실현을 위한 공/사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공동체와 연대의식의 강화로 사회통합을 촉진하는데이바지합니다. 노인 퇴직자와 같은 유휴자원 활용으로 인적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도모하고 공적자원과 함께 민간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자 활용기관 측면

업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확대가 가능합니다. 유급직원을 보완하고지역사회 접근이 용이하며 특정문제나 클라이언트에 헌신이 가능합니다. 기관의 좋은 이미지와 지지자로 홍보 효과가 크며, 운영비와 인건비 절감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자 측면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으로 긍정적 자아를 확립할수 있고, 집단 경험을 통해 다양한 대인관계로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움이 됩니다. 희생과 책임감 고취, 새로운 기술과 경험의 기회가 제공되며, 개인적인 권태나 단조로움, 외로움을 떨치고 보람과 만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적 측면

사회복지를 보완합니다. 사회복지전달체계에 있어 공/사 협력관계 구축이 가능하고 복지교육을 통한 사회복지의 저변 확대에기여합니다.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해서 국가사회적 측면, 자원봉사자 활용기관 측면, 자원봉사자 측면, 사회복지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